개인쇼핑몰의 유튜브활용 성공사례
개인쇼핑몰의 유튜브활용 성공사례
바야흐로, 유튜브의 시대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유튜브는 단순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아니라, 수많은 SNS 검색엔진을 아우르는 기능하고 있습니다.
쇼핑몰도 유투브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유튜브 시장 왜 뜨는 걸까요?
먼저, 일반적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벗어나 SNS의 역할을 일부 수행하고 있는 이유는 기존 SNS의 이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포스팅에 광고가 넘쳐나고, 사용자들은 실제 feed에 지인의 posting 혹은 양질의 컨텐츠보다는 광고가 더 많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좀 더 낫긴 하지만 상황은 비슷합니다.
즉, 광고에 대한 피로도 증가 -> 양질의 컨텐츠 생산 저하 -> 사용자이탈 의 악순환이 이어진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유트브의 경우 플랫폼의 성격상 컨텐츠 생산시 리소스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 대비 양질의 컨텐츠가 생산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은 한국만 놓고 봤을 때는 네이버의 독점과 이에 따른 신뢰도 없는 컨텐츠 증가로 사용자가 이탈이 보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블로그의 포스팅은 업체에서 지원받은 가짜포스팅(!)이라고 인식이 확산되면서, Blog 대신 Vlog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는 것이죠.
또, 10-20대의 사용 매체가 정적인 컨텐츠(글+그림) 에서 동적 컨텐츠 (동영상, 움직이는 이미지, 뉴스, 사용자 참여형 컨텐츠) 로 바뀌면서 유투브를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여 , 커뮤니티성 기능을 추가하기도 하고, 양질의 컨텐츠라는 강점을 유지하기 위해 컨텐츠 관련 정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된 유튜브
뉴스피드 기능도 추가된 유튜브 , 점점 더 팬과-크리에이터간의 '소통' 을 위한 기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 쇼핑몰이 유투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영상 중간중간 삽입되는 광고로 띄울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유투브 컨텐츠로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유투브의 강점을 살린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1) 유투브 채널 직접 운영
먼저, 개인쇼핑몰 중 ‘매니매니모드’가 유튜브를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https://blog.naver.com/roobobo
https://www.youtube.com/channel/UCNr9IrBbCLxSkzM1foMmP0g
매니매니모드 유보라 사장은 개인 유투브 채널을 운영 중이고, 채널에는 상품소개 대신 Vlog (비디오로그, 일상)를 통해 간접적으로 상품을 노출시키고 일상을 공유하면서 좀 더 가까운 느낌을 줍니다.
또, 상품을 사진이 아닌 동영상으로 노출시키며 ‘실제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어 실제 물건이 사진과 다를 것이라는 생각도 걱정도 덜어줄 수 있죠.
출처: https://www.youtube.com/channel/UCNr9IrBbCLxSkzM1foMmP0g
많은 개인쇼핑몰의 사장 및 모델 분들이 블로그 혹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여 소통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동영상은 그 꾸밈의 정도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보다 덜하고 자연스럽기에 더 호응이 크다는 생각도 합니다.
2) 유튜브채널 직접 운영하지만 고객의 컨텐츠 사용
유투브 채널을 직접 운영하고 싶지만, 어떤 컨텐츠로 차별화를 둘지 잘 모르겠다면, Vlog 등의 일상공유 컨셉을 가져가기 어렵다면
고객의 후기 컨텐츠를 잘 재 생산하여 운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인 온라인 쇼핑몰의 ‘Review’는 결정적인 구매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실제로 이런 채널과 컨텐츠를 운영하는 곳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큰 리뷰 의존도와 유투브의 영향력의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3) 유투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실 많은 개인쇼핑몰이 유투브 채널을 운영 관리하는 것을 어렵게 느낍니다. 일단 영상 제작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많은 리소스가 들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가장 쉽게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은 우리 쇼핑몰과 핏이 잘 맞는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영상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을 잘 정의하고 guideline을 주는 것이 좋겠죠.
특히 ‘하울링’ 이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은 타인과 소비의 내용을 공유하고 즐기고 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을 잘 활용하여 하울링을 소재로 사용하여 마케팅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eWVqqjnPE_8
이렇게 전문적인 영상 컨테츠를 만들기 어려운 개인 쇼핑몰을 위한 유튜브 활용법 공유를 마칩니다.
2019년도 유튜브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조금 더 빨리 유튜브의 세계로 진입해서 우리 쇼핑몰에 차별화를 통해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